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생식 기관과 2차 성징의 발달과 조절을 주로 담당하는 호르몬 그룹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일반적으로 여성과 관련이 있지만 농도는 다르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존재합니다.
에스트로겐의 종류:
에스트라디올: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널리 퍼진 유형의 에스트로겐입니다. 월경주기를 조절하고 임신을 지원하며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리올: 임신 중에 주로 생성되는 에스트리올은 태반에서 생성되며 태아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론: 주로 폐경기 여성에게 존재하는 에스트론은 에스트로겐의 약한 형태이지만 여전히 골밀도 및 기타 생리적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의 기능:
생식 발달: 에스트로겐은 유방 발달, 월경 주기 조절, 자궁 내막 두꺼워짐 등 사춘기 여성 생식 기관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 건강: 에스트로겐은 뼈 파괴를 억제하고 뼈의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 심혈관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분 및 인지 기능: 에스트로겐은 기분, 인지 및 기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나 폐경 중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동은 때때로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피부 탄력과 수분 수준에 기여하여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대사: 에스트로겐은 지방 분포 및 에너지 소비를 포함하여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스트로겐 생산: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생성됩니다. 폐경기 동안 난소 기능이 감소하면 지방 조직과 부신이 에스트로겐의 주요 공급원이 됩니다.
남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은 테스토스테론의 전환을 통해 고환, 부신, 말초 조직에서 소량 생성됩니다.
에스트로겐 불균형:
과도한 에스트로겐: 유방 압통, 불규칙한 생리, 기분 변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이나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낮은 에스트로겐: 안면 홍조, 질 건조증, 성욕 감소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뼈 건강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